관리 메뉴

여행이라는 이름의 출가

유럽 여행전 꼭 알아두어야 하는 그리스 로마 신화 본문

여행하며 살기/유럽

유럽 여행전 꼭 알아두어야 하는 그리스 로마 신화

출가한 그녀 출가녀 2010. 11. 7. 12:30


유럽 여행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예술작품들을 접하게 되지요.
조각작품들 부터 그림까지 한번쯤 봤었던 유명한 작품들 까지도요.
하지만 작품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그냥 돌덩이, 종이 조각이 되어버리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물론 현지에서 정보를 얻을수는 있지만, 여행을 떠나기전 짬짬히 읽을 책 정도를 추천 한다면 바로
그리스 로마 신화 입니다.

여행을 하다보면 비슷한 내용의 그림과 조각상들을 만날수가 있으실거예요.
특히 유럽에서 만나는 작품들은 그리스 로마 신화를 바탕으로한 이야기를 표현한 작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야기를 알고 그 뜻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면, 여러 다른 작가들의 색다른 표현과
작품의도, 그리고 작가들의 표현 방식의 차이들 까지 느끼실수 있으실거예요.

같은 이야기라도 여자작가가 그리느냐 남자 작가가 그리느냐에 따라 다르기도 하고
시대에 따라서 다르기도 합니다. 그런 차이점을 느끼는 것 또한 큰 재미이기도 하구요.

배고픈 블로거에게 밥이되는~ 손가락버튼 꾸욱~!
감사합니다*^^*


왼쪽 - 바티칸 청동 헤라클래스상 오른쪽 - 루브르 박물관 해라클래스상

올리브 나무로 만들어진 몽둥이를 가지고 타나토스라 불리는 죽음의 사자를 죽여벗긴 가죽을 들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 두가지라면 해라클래스라는 것을 알수가 있죠. 이처럼 몇가지 힌트만 가지고도 어떤인물의 어떤 장면을 묘사한 것인지를 알수있습니다.


청동 해라클래스 상보다는 우리에게 익숙한 모습의 해라클래스죠?
이처럼 외모부터 표정 하나까지, 작가의 성격과 의도를 읽으면서 이러한 같은 내용에 대한 수많은 시각들을 통해 또다른 감동을 받게됩니다.

바티칸 - 벨베데레의 아폴론

가끔 스탕달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다고하는 이 작품은 델포이를 공포로 몰아넣은 퓌폰(거대한 뱀)을 쏘아 죽이고난 후의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손상이 되기는 했지만, 이 아름다운 자태에 매료되어 지금까지도 스탕달 신드롬 (예술작품에 매료되어 일시적으로 정신적 분열을 일으키는 현상) 을 경험하는 이들이 있다고합니다.

바티칸 - 메두사의 머리를 자른 페르세우스

바티칸 - 라오콘의 군상

르부르 - 프쉬케와 에로스

인간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인 프쉬케와 사랑에 빠진 에로스의 모습이입니다.
아프로디테의 저주로 영원한 잠에 빠진 프쉬케를 구하기위해 키스로 잠에서 깨우는 장면을 그대로 묘사하고있는데요,
이들의 사랑을 주제로한 예술작품은 유럽 곳곳의 미술관과 박물관에서 자주 만나게 되지요.
날개달린 남자와 인간계 여성이 사랑하는 모습을 그리고있는 작품들은 대부분 프쉬케와 에로스를 그린 작품들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피렌체 - 시뇨리아 광장

거리에서 느닷없이 만나게되는 이런 분수의 조각상들.... 이분들은 누구실까요?
보아하니 바다의 말 네마리위에 올라타신 분은 아마도 바다의 왕 포세이돈... 그리고 그의 아들 트리톤의 모습도 보이는 군요.

유럽에서는 정말 수많은 예술작품들이 그냥 거리에 마구 흩뿌려져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물론 유명한 예술작품의 진품을 보려면 미술관이나 박물관으로 들어가야 하지만, 이렇게 거리에서도 쉽게 멋진 작품들을 만날수있는데요,
그냥 지나쳐버릴 수도있는 조각상들이지만,  대부분이 신화와 관련된 내용과 인물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그리스 로마 신화를 알고 있으면 이러한 작품이해에 큰 도움이 됩니다.

피렌체 - 시뇨리아 광장


유럽여행은 아름다운 자연 이외에도 그 만큼이나 아름다운 예술작품들을 만나게 되는 여행입니다.
거리 곳곳에서 만나게되는 조각상들과 거리예술가들 그렇기에
예술에 관심이 없던 사람을 예술가로 만들어 놓은 여행길이라고 하죠....
전혀 몰랐던 신세계를 발견하게 되기도 하고
이미 유명했던 작품의 진품을 보며 상상하지 못했던 감동을 느끼게 되기도 하는 여행 길.

예술작품의 홍수 속에서 그 모든 작품들을 이해하기위해 작품설명이 곁들여진 책을 읽어 보는 것도 좋지만,
유럽의 수많은 작품들의 기본이 되는 이야기인 그리스 로마신화를 꼭 읽어 보시는것도 좋습니다.



그냥가지 마시구 아래 손가락버튼 꾸욱 눌러 주세요~*
저에게는 큰 힘이 된답니다*^^*

20 Comments
댓글쓰기 폼